매스팀버는 차세대 프로 스포츠 시설에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 날짜 24-11-28 15:23
- 조회수 46회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본문
건물 중심부에 있는 농구 연습장은 150피트 길이의 글루램 들보와 나무 기둥을 통합했으 며, 그 사이 클리어스토리 창문을 통해 자연광이 쏟아진다. /사진 제공: ZGF Architects
기존의 강철 및 콘크리트 건물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빠르고 가볍고 가격 경쟁력이 있다. 목재 및 강철, 목재 및 콘크리트 건설 시스템이 2023년 278억 달러에서 2035년 508억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고성능 스포츠 시설의 열쇠를 쥐고 있을까?
우드센트럴(Wood Central)에서 작년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NBA 강호 샌안토니오 스퍼스(San Antonio Spurs)가 공식적으로 5억 1,000만 달러 규모의 Victory Capital Performance Center를 개장했다. 동시에 미국의 프로미식축구팀 덴버 브롱코스(Denver Broncos)는 Englewood에 있는 새로운 엘리트 훈련 시설인 Bronco Park를 CLT, 석재 및 콘크리트를 결합해 몇 주 안에 개장할 예정이다.
덴버 브롱코스의 사장인 다마니 리치(Damani Leech)의 경우, 건축 회사인 HOK와 Rockwell Group, 건설사인 Mortenson, PCL Construction, Turner를 포함한 프로젝트 팀이 라스베이거스 레이더스, 시카고 베어스, 마이애미 돌핀스, 피닉스 선스,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를 포함한 여러 프로 스포츠 팀의 시설을 둘러본 후에 재료 선택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
덴버 브롱코스는 작년에 콜로라도에 최첨단 1억 7,500만 달러 규모의 새로운 캠퍼스를 건설할 계획을 공개했다. /사진 출처: Denver Broncos(HOK에서 제공한 렌더링)
하지만 스포츠 행정가들이 목재 기반 건축 시스템으로 전향하는 곳은 북미 지역뿐만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에서 이름난 테니스 구장인 All England Lawn Tennis and Croquet Club은 윔블던 대회에 맞춰 '노후화된 콘크리트 돔'을 강철과 목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만든 목재 곡선 지붕으로 교체했다.
홉킨스 건축사사무소(Hopkins Architects)의 대표인 마이크 테일러(Mike Taylor)에 따르면, "천장을 따라 늘어선 사전 곡선 처리된 자작나무 베니어 패널은 여전히 수공예의 품질을 느끼게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실내 연습 코트가 경기 조건을 최적화하고 사전 곡선 처리된 목재 지붕 패널의 천공이 음향 조건을 향상시킨다고 덧붙였다.
홉킨스 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All England Clubs의 새로운 실내 테니스 센터. /사진 출처: Hopkins Archiecture
패스트 이프(Fast + Epp)의 창립자인 폴 패스트(Paul Fast)에 따르면 , 목재로 건축된 스포츠 시설에 대한 관심은 "확실히" 증가하고 있으며, 패스트 이프는 여러 수상, 농구, 하키 시설에 참여하고 있다.
패스트 이프는 "레크리에이션 시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로 목재가 디자인에 분위기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그의 포트폴리오에는 밴쿠버에서 현재 건설 중인 세계 최대의 목재 아치형 지붕인 PNE 원형극장을 포함하여 인상적인 매스팀버 지붕 구조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몬트리올에 있는 CLT 제조업체 Nordic Structures의 사업 개발 이사인 장-마크 뒤부아(Jean-Marc Dubois)씨는 "이러한 스포츠 시설을 건설하면 고층 목재 건물에 필수적인 엔지니어링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목재는 두 가지 모두에 적합하지만 탄소를 캡슐화하기도 하며 장기적으로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다.
StructureLam North America에서 제작하고 Timberlayne에서 설치한 ‘Spurs Victory Capital Performance Center’는 시장에서 가장 큰 연속 글루램을 사용한 140,000제곱피트 규모의 프로젝트다. 각각 길이가 130피트, 깊이가 75인치인 20개의 들보는 사용 가능한 재료의 한계를 뛰어넘으면서도 클리어 스팬 인테리어를 구현한다.
ZGF Architect의 프로젝트 수석 건축가인 캐시 버그(Kathy Berg)는 “지금까지 시설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빛의 질과 야외와의 연결, 목재로 노출된 실내의 느낌에 대한 강한 공감이 있었다. 그리고 모두가 목재 질감을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말하며, “저는 이것이 앞으로 프로 스포츠 시설에서 더 많은 목재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장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 한국목재신문(https://www.woodkorea.co.kr)
- 이전글국립산림과학원-광주시청-목재문화진흥회, 목재문화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 24.11.29
- 다음글펄프에서 글루램까지: 강철처럼 강한 'Blue Gum Timber' 24.11.27